펀드와 ETF는 주식과 부동산에 비해 일반인들이 투자하기 쉽고 안전한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투자 초기 단계에서의 용어의 복잡성만 극복한다면 어렵지 않게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흔히 말하는 ‘투자’라는 행위를 생각할 때, 방법으로 떠오르는 것은 크게 주식, 부동산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부동산 투자는 보통 막대한 초기 자금이 필요하고 법률 공부가 동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높은 진입장벽을 느낀다. 

 

썸네일

 

1. 펀드의 개념

펀드라는 개념은 이미 우리들에게 상당히 친숙한 용어이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펀드가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 지, 어떤 특성을 갖는지 잘 모른다. 펀드란, 특정한 목적을 위해 모아진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투자자들을 대신해 운용하는 금융상품이다. 예를 들어보자. 상품 가격이 5000원인 빵 묶음 하나를 구입하고 싶은데 낱개로는 팔지 않는다고 하자. 가진 돈이 800원 밖에 없다면 빵 가게 주인과 딜을 하여 빵 묶음에서 800원만 지불하고 빵 하나를 빼 오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을까? 다른 사람들과 돈을 모아 5000원짜리 빵 묶음을 목적으로 한 금액을 온전히 지불할 수 있다. 이것이 펀드의 개념이며, 운용 방식이나 목적에 따라 다양한 구분이 가능하다. 

 

 

2. 펀드의 구분 

(1) 납입 방식에 따른 구분

펀드 이름 납입 방식
적립식 자금을 한번에 납입
거치식 여러 번에 나눠서 납입

 

(2) 투자 비율에 따른 구분

펀드 이름 구분 투자 비율
부동산 펀드 - 부동산 비율 50% 이상
증권 펀드 주식형 펀드 주식 비율 60% 이상
채권형 펀드 채권 비율 60% 이상
주식 혼합형 주식 비율 50% 이상
채권 혼합형 채권 비율 50% 이상

*펀드 자금의 과반 이상이 투입되는 곳의 이름을 대표값으로 설정. 예를 들어 증권에 50% 이상이면 증권펀드, 부동산에 50% 이상이면 부동산 펀드

 

 

(3) 투자자 모집 방식에 따른 구분

펀드 이름 목적 대상 자산 비율 공시 의무
공모 펀드 중수익, 저위험 제한x 주식, 채권 등 한 자산에 10% 이상 투자 금지 o
뮤추얼 펀드
(Mutual Fund)
안정, 고정수입, 성장 제한x 안정성 있게 조합 o
사모 펀드
(Private Equity Fund)
투자 대상 기업의 경영권 참여, 구조조정, 고수익 50인 이하 제한x X
헤지 펀드
(Hedge Fund)
절대 수익 창출 100인 이하 제한x X

 

*추가 설명

뮤추얼 펀드 – 유가증권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회사로 주식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모집된 투자자산을 전문적인 운용회사에 맡겨 그 운용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되돌려 주는 형태의 투자 회사이다. 주식 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여 형성된 투자자금을 전문운용회사가 운영하도록 맡기고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배분한다.

 

사모펀드 – 사모펀드는 투자 대상 기업의 경영권 참여와 구조조정 등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수익을 투자자에 나눠주는 것으로, 위험회피(헤지) 기법으로 투자하는 헤지펀드와 차이가 있다. 주로 기관투자자들이나 고액자산가들이 모집대상, 공모펀드가 펀드 운용에 있어 금융 당국의 엄격한 규제를 적용 받는 반면, 사모펀드는 사적인 계약형태라는 점에서 완화된 제약사항과 의무사항을 적용받아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운용전략을 취할 수 있어 공모펀드에 비해 고수익 고위험을 추구하는 펀드로 평가된다.

 

헤지펀드 – 시장의 흐름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일반 펀드와 달리 다양한 시장 환경 속에서도 절대수익을 창출하려는 목적을 가진 펀드이다. 다시 말해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도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라 할 수 있다. 증권시장의 변동성에 따라 발생하는 하락 위험에도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상품목록에 개인투자자를 모아 투자를 진행(하락시 이익, 상승시 하락), 초기에는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시장의 방향성과 반대되는 곳에도 자금을 분산하여 투자하는 전략을 사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실질적 위험방지 수단을 갖추지 않는 경우도 있다. 

 

 

3. 펀드에 왜 투자하는 것일까?

주식을 안 해본 사람은 많지만 그들 중에서도 주식이 안전하다는 말을 들어본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능력, 판단, 공부가 중요시되는 주식보다는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낮고 전문성이 보장되는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다. 자산운용사의 펀드매니저는 사람들의 돈을 모아 그들 대신 여러 상품에 투자를 한다. 펀드 매니저가 성공적으로 투자하여 이익이 생기면 투자했던 사람들은 그 이익을 나누어 가지며 이를 배당금이라고 한다.

 

 

4. 펀드 투자 시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

(1) 당연히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펀드의 운용전략을 알아야 한다. 운용전략은 펀드명에 나와 있으며 세부 종목 리스트를 체크해야 한다.

 

(2) 당연히 펀드 매니저를 잘 골라야 한다. 우리가 여행을 갈 때 좋은 가이드를 고르는 것과 아닌 것은 여행의 질을 다르게 만들 듯이 좋은 펀드 매니저를 고르는 것과 아닌 것에 따라 투자의 수익률이 달라진다. 펀드매니저 후기를 참고하여 과거 수익률이 어떠했는지, 운용 지표로는 무엇을 사용하는지, 미국의 다른 펀드들과 비교해서 비교하여 총 보수(매니저 비용)은 어떠한지 등을 펀드 슈퍼마켓을 통해 참고한다. 

 

 

5. 펀드 투자 시 주의할 점

어떤 투자이든 간에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온전히 본인에게 있다. 아무리 위험성이 낮다고 한들 위험성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즉, 운용 중이던 투자금을 잃어도 펀드 매니저는 투자금을 책임을 져주지 않는다. 또한 원금 보장이 되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내가 처음 맡긴 돈보다 더 적은 돈을 돌려받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앞서 중점 사항에서도 언급했듯이 안전하고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을 신중히 골라 펀드에 투자해야 한다. 펀드라고 해서 공부를 아예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개별 종목인 주식에 비해 그 수고가 덜 요구될 뿐 어쨌든 본인의 돈에 대한 책임을 지려면 최소한의 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